시나리오마켓 - 고객센터

FAQ회원님들께 도움이 되고자 자주 질문하시는 궁금한 사항을 모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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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제목 등록일
26 ○ 로그인을 했는데 작품을 클릭하면 '로그인 후 사용가능한 메뉴'라고 뜹니다. 어떻게 해야합니까? 2014-04-24
인터넷 익스플로러 11 버전을 사용하시는 경우 이런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익스플로러 버전확인: 메뉴(메뉴가 보이지 않으시면 Alt를 누르세요) - 도움말 - Internet Explorer 정보 클릭)
 
해결방법은
1. 익스플로러 창에서 F12누르시고
2. Ctrl + 8 번을 눌러 에뮬레이션 영역으로 가셔서 모드 부분을 확인.
3. [문서모드]와 [사용자 에이전트 문자열] 부분을 기본값으로 설정
이렇게 설정을 변환하시면 됩니다.
 
<캡쳐화면>
25 ○ 결제가 안됩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2014-04-22
결제가 안된다고 연락이 오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만, 저희가 확인해본 결과 시스템상의 문제는 아니구요.
결제창 관련 인터넷 설정이 다른 경우 오류가 날 수 있습니다.
아래 가이드를 보고 따르신 후에도 안되실 경우에 문의 전화 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버전마다 문구가 조금 다를 수 있습니다만,
[교차사이트 스크립팅 에러] 이런 비슷한 문구가 들어가 있는 경우는 다음과 같이 해결하실 수 있습니다.
 
1. 먼저 인터넷 익스플로러 메뉴 중 [도구]버튼 클릭
2. 제일 아래에 있는 [인터넷 옵션] 클릭
3. 인터넷 옵션 창이 뜨면, 두 번째인 [보안]탭 클릭
4. 아래쪽 <이 영역에 적용할 보안 수준>에서 [사용자 지정 수준] 클릭
5. 스크롤 거의 가장 아래까지 내리면 [XSS 필터 사용]이 있습니다. '사용 안함'으로 변경해주세요.
 
 
그래도 안되시는 경우는 똑같이 [인터넷 옵션]에 들어가셔서
1. [개인 정보] 탭 클릭
2. 중간에 있는 [팝업 차단 사용] 해제
 
이렇게 해 보시길 바랍니다.
 
경우에 따라 윈도우즈/인터넷 브라우저(익스플로러, 크롬 등)/PC(맥북 등) 등의 버전 및 호환성 차이로 인해
위 방법을 다 따르셔도 오류가 날 수는 있습니다만, 대부분은 이 절차를 따르시면 해결되실 겁니다.
그래도 안되시면 051-720-4772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친절히 도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P.S. 등록안내에 나와있는 계좌번호는 시나리오 매매에 따른 중개 수수료를 납부하는 계좌입니다.
       직접 입금 하셔도 등록이 되지 않으니, 오류가 발생하면 절대!!! 먼저 입금하지 마시고 저에게 먼저 연락을 해주세요.
24 ○ 시나리오 제목 옆의 아이콘은 무엇인가요? 2010-04-13

 

시나리오 열람권한에 따라 시나리오 아이콘(깃발)의 색상을 다르게 설정하였습니다.

 

기존에 시나리오를 클릭해야지만 열람권한을 확인 할 수 있었던 불편함을 개선하고자,

 

시나리오 목록에서도 열람권한을 확인하도록 하였습니다.

 

 

열람권한에 따라

 

1. 전체회원: 주황색

 

2. 작가/영화사회원: 녹색

 

3. 영화사회원; 파란색

 

이용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3 ○ 실명인증이 안되어 회원가입이 안되는 경우 2008-10-10

실명 확인이 안되어 회원가입이 안되시는 경우는

저희 시나리오마켓 사이트 실명 인증업체 <네임체크 1600-1522>에 전화하셔서 상담원 연결 "0"번을 누르신 후 관련사항을 상담하시면 됩니다.

22 ○ "아이디어"도 저작권으로 보호받을 수 있나요? 2007-10-26
아이디어 /표현의 이분법 (idea/expression dichotomy)


저작권은 표현에 미치고 그 바탕이 되는 아이디어는 미치지 않는다.
우리 저작권법은 이를 구체적으로 담고 있지 않으나, 미국 저작권법은 이를 “저작권 보호는 어떠한 경우에도 아이디어, 절차, 공정, 체제, 조작 방법, 개념, 원칙, 또는 발견에는 미치지 않는다.”고 규정하고 있다(미국 저작권법 제10조(b)) 이 규정은 미국의 주장으로 TRIPs협정(제9조(2))과 세계지적재산권기구 저작권조약(제2조)에도 비슷한 표현으로 담겨져 있다.

이렇게 표현은 보호하되 아이디어는 보호하지 않는 이유는 아이디어를 누군가의 소유로 하는 것이 문화와 사회의 발전을 위해 바람직하지 않기 때문이다. 저작물의 바탕이 되는 아이디어는 제한 없이 공유되고 소통될 수 있어야지 누군가가 먼저 그것을 착안했다는 이유만으로 그에게 독점권을 부여하여 통제하도록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으며, 저작권 보호는 단지 아이디어의 구체적인 표현에만 미치도록 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아이디어가 특허 등 다른 보호방법에 의하여 보호되는 것은 또 다른 문제이다.
예를 들면, 요리방법을 소개한 요리책을 보고 요리를 한 경우에는 저작권 침해가 되지 않는다.
왜냐하면 요리책에 소개된 요리 방법은 아이디어로서 저작권 보호대상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러나 요리책을 복사해서 판매하거나 그 상당부분을 다른 요리책에 전재하면 저작권 침해가 된다. 요리책의 표현을 무단으로 이용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실제로 저작물에 있어서 아이디어와 표현을 분리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예를 들면, 소설에 있어서 개별적인 사건들의 묘사는 표현에 가깝겠지만, 그 사건들을 구성하는 등장인물의 성격(character) 이나 플롯(plot)등은 표현과 아이디어의 성격을 모두 가지고 있다.

즉 그것이 얼마나 구체적인가에 따라 표현에 가까워졌다가 다시 아이디어에 가까워지곤 한다.
이 점에서 저작권 침해사건에 있어서 침해 작품과 피침해 작품과의 실질적 유사성을 판단하는 데 있어서 보호를 받는 표현과 보호되지 않는 아이디어를 구분하는 문제가 종종 심각하게 등장하곤 한다.

예를 들면, 텔레비전 드라마로 인기가 높았던 ‘사랑이 뭐길래’‘여우와 솜사탕’은 가부장적인 아버지와 늘 눌려 지내지만 결정적인 대목에서는 자기 목소리를 내는 어머니를 둔 아들과 비교적 자유스런 분위기의 아버지와 어머니를 둔 딸의 사랑이야기라는 점에서 공통점이 있다.
그러나 이러한 캐릭터와 구도설정 만으로는 저작권 침해가 있었다고 하기어렵다. 왜냐하면 이러한 캐릭터와 구도는 급격한 사회변동을 겪고 있는 우리 사회에서는 매우 전형적인 것일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구체적인 사건의 전개와 이를 구성하는 대사 등에서 실질적인 유사성이 있다면 비로소 저작권 침해가 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아이디어와 표현을 분리하고 아이디어는 비록 저작자가 처음으로 착안할 것일지라도 그것에 대해서는 저작자의 권리가 미치지 않고 누구나가 이를 기초로 자기의 표현을 할 수 있도록 한다는 데에 이 아이디어/표현의 이분법의 의미가 있다.
21 ○ 게시된 작품의 정보 수정하기-기획의도등 2007-06-19

게시되어 있는 매매대상 작품의 정보를 수정하실 수 있습니다.

* 작품명, 원고(한글파일)는 수정 안됩니다.

 

기획의도, 키워드, 줄거리 등 시나리오의 정보를 수정하시려면

[마이페이지]-[작품등록관리]-오른쪽의 탭 중[매매시나리오]를 선택-[제목클릭] - 정보변경 - 확인 을 누르시면 게시중인 작품의 정보가 수정됩니다.

 

작품등록 관리 중 [등록대기리스트]의 수정을 누르시는것과 혼동할수 있사오니 [매매시나리오리스트] 를 꼭 확인하여 수정하십시오. 대기리스트는 말 그대로 관리자가 승인, 게시 이전의 작품입니다.

20 ○ 시나리오마켓에 작품을 등록하면 저작권이 등록되는 건가요? 2007-04-06

 

본 마켓에 작품을 등록하시는 것은 [저작권 등록]이 아닌[저작권 중개 위탁 등록]입니다.

자신의 저작권(각본) 매매를 중개해 달라는 의미입니다.

저작권 등록을 위해서는 저작권등록 기관인 저작권심의조정위원회에 등록하셔야 합니다.

 

그러나 시나리오를 포함한 출판물의 경우 출판사와 같이 공식적인 기관과 매체를 통하여 저작권이 공개되는 경우 해당 저작물을 창작 발표와 동시에 자동으로 저작권을 갖게됩니다.

 근거 : 저작권법 제10조 (저작권)

②저작권은 저작한 때부터 발생하며 어떠한 절차나 형식의 이행을 필요로 하지 아니한다.

 

 

그러나 저작권을 정식으로 등록하는 경우에는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여러모로 유리한건 사실입니다. 즉, 저작권을 등록함으로써 기존에 발생한 저작권의 효력을 강화하는 효과를 얻을수 있습니다.

저작권 등록이란 저작자의 성명 등 저작물에 관한 일정한 사실관계와 법률관계를 '저작권 등록부'라는 공적인 장부에 등재하여 일반인들에게 널리 알리는 제도로 원칙적으로 저작권은 창작과 동시에 발생하나 일단 등록을 해 두면 등록한 연월일에 저작물을 창작, 공표한 것으로 추정을 받으며, 성명이 등록된 저작자가 진정한 저작자인 것으로 추정을 받는 효과가 발생합니다. 이렇게 등록되어 있는 저작권, 출판권 또는 저작인접권을 침해한 자는 그 침해행위에 과실이 있는 것으로 추정 받습니다.

 

즉, 최초 완성된 작품의 저작권은 개별적 방법으로 등록을 해 놓으시고 있다가마켓에 공시하기 원하실  때는 공개해도 좋을 시점일 때는 저작권중개위탁을 해 주시면 되시겠습니다.

19 ○ 계약한 영화사에서 계약을 불이행 합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2007-04-05
 

마켓에 중재를 요청하실 수 있습니다. 마켓 운영위원회에서는 사안에 대하여 전문가 자문과 필요시 법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자문을 지원해 드릴 수 있습니다. 법적 대응(고소 고발)은 계약 당사자의 부담, 책임이며 계약 불이행 대해여 시나리오마켓은 법률적 책임이 없습니다.


18 ○ 전문 공개 범위 변경 방법은? 2007-03-02

모든회원, 작가회원, 영화사 회원으로 구분되어진 공개 범위는 작품 게시 이후에도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 이는 해당작품이 매매시나리오로 등록되신 경우 변경가능합니다.


<로그인>-<마이페이지>-<작품등록관리>-<매매시나리오리스트>-<공개여부> -> 설정 변경 가능

17 ○ 그럼 오프라인 공모전은 없어지는 건가요? 2005-11-22
 

공모의 형태가 바뀐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위원회의 공모전은 신인을 발굴한다는 차원의 공모전입니다. 그러나 당선되는 사람들은 시나리오를 오래도록 써온 사람들로써 프로 시나리오작가, 프로 영화인을 궁극적인 목표로 하는 분들이었습니다. 게다가 시나리오는 영상화하기 위한 과정의 작품으로, 영화사에 매입하는 것이 공모의 핵심 성격이 되어야 맞습니다. 그래서, 본인의 시나리오를 매매시장, ‘마켓’에 등록하는 적극적인 시나리오작가들의 작품을 대상으로 영화현장에 ‘중개’ 하는 핵심 기능에, ‘심사’의 서비스 기능을 더하는 것입니다. 월 1회의 예심과 분기 1회의 본심 심사는 회원의 인기 작품과 별개로 전문인들이 좋은 시나리오로 인증하는, 말 그대로 서비스의 기능인 셈입니다.

마지막으로